fbpx

찬 바람을 조심하세요

겨울이라서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출산 후에는 임신 중 몸 안에 축적된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몸의 땀구멍이 많이 열려있는 상태입니다. 이때 찬바람을 쐬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관절염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하니 겨울철에 출산하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두꺼운 옷 한 벌보단 헐렁한 옷 여러 벌을 입으세요

날씨가 춥다고 해서 두꺼운 옷으로 덥게 입으면 통풍이 되지 않아 절개한 회음부와 제왕절개 부위에 염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면 소재의 옷을 입되, 두꺼운 옷 한 벌 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후풍의 예방을 위해 관절이 밖으로 들어나지 않도록 긴 팔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하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따뜻한 양말을 신고 있는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내 온도 유지

산후조리 할 때 적당히 땀을 내는 것은 산후 비만과 부종을 막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방을 너무 덥게 하여 무리하게 땀을 낸다면 신진대사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출산으로 인해 몸이 약해진 산모의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져 탈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온도는 21-22도가 적합하며, 습도는 40-60%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산모가 있는 방은 자주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고, 환기를 시키는 동안 아이와 산모는 잠시 다른 방에 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직후 걷는 운동

걷기 운동은 가장 쉽게, 큰 힘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전신운동입니다. 출산 후 걷기 운동은 자궁수축과 오로의 배출을 도와주며, 방광과 장의 운동에 도움이 되어 건강회복을 빠르게 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출산 후 갑자기 격하게 움직이게 되면 관절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몸에 부담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가벼운 움직임부터 시작해 조금씩 활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푹신한 침대보단 온돌바닥 생활

출산 후에는 관절이 이완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푹신한 침대는 관절에 변형을 일으킬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바닥의 온돌이나 딱딱한 침대에서 생활하는 것이 골격을 회복하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식사에 신경쓰기

치아가 약해진 상태이므로 딱딱한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하고 고단백 저지방 식사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면 체중감소,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음식을 먹도록 하고 찬 것은 되도록 피하도록 합니다.

Leave a Reply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